주일설교요약
가정예배 자료
▮ 찬송 337장 ▮ 말씀 묵상(Q.T) 나누기
▮ 중심 구절(마 14:16): “예수께서 이르시되 갈 것 없다 너희가 먹을 것을 주라”
▮ 본문의 배경 이해하기: 헤롯 왕에 의해 세례 요한이 살해되고 난 뒤, 백성들은 절망에 빠지게 됩니다. 예수님은 무리를 불쌍히 여기시고 식사 기적을 통해 예수님이 구원자임을 드러내십니다.
▮ 말씀의 요점
1. 밥은 생명입니다 : 모든 유한한 피조물은 외부로부터 자양분을 공급받아야 합니다. 요한의 죽음으로 영적 자양분을 빼앗긴 백성들에게 예수님은 신적인 기적으로 생명의 양식을 먹이십니다.
2. 예수가 양식이 되는 공동체 : 예수님은 요한이 예고한 구원자 메시아였습니다. 우리가 생명의 양식되시는 예수님의 사랑을 먹고, 예수님처럼 생각하고, 예수님이 주시는 힘으로 생명의 양식을 나누며 살아가는 공동체가 예수 밥상 공동체입니다.
3. 너희가 희망이 되어라 : 예수님이 제자들을 향해 “너희가 먹을 것을 주어라(16절)”라고 하신 것은 희망을 잃어버린 시대에 예수님의 제자들인 우리들이 세상 속에 나아가 희망을 전하라는 의미입니다. 아이의 작은 도시락이 기적의 도구가 되었듯이 우리의 작은 순종과 헌신도 하나님이 사용하시면 예수 생명의 복음을 전하는 생명의 통로가 될 것입니다.
▮ 자신을 돌아보기/ 하나님께 기도하기: 매일의 영적 양식을 위하여 매일 말씀을 묵상하며 살고 있는지 돌아봅시다. 많은 사람을 먹이기 위하여 내가 예수님께 드릴 수 있는 나만의 작은 도시락이 있다면 무엇이 있을지 나누어 봅시다.
▮ 중보기도 제목 나누기: 코로나19와 폭우로 어려움을 겪는 세계 시민들과 기상이변으로 몸살을 앓는 피조세계를 위해 기도합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