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일설교요약
▮ “주님을 기다리는 신앙”/ 빌립보서 4: 1~9
▮ 중심 구절(빌 4: 4~5): “주 안에서 항상 기뻐하라 내가 다시 말하노니 기뻐하라 너희 관용을 모든 사람에게 알게 하라 주께서 가까우시니라”
▮ 본문의 배경 이해하기: 바울은 편지를 마무리 지으며 주의 재림을 기다리는 종말론적인 신앙생활에 대해 기록합니다. 이는 성도의 성화 과정 중 최종 단계라 할 만한 높은 수준의 영성을 요구합니다.
▮ 말씀의 요점
1. 주님이 가까이 오십니다(2, 5절)
주의 재림이 가깝다는 사실은 여러 가지 문제를 다른 시각으로 볼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갈등 중에 있는 유오디아와 순두게 역시 너그러운 마음으로 서로를 대할 수 있도록 도울 것입니다.
2. 안으로 기쁨을, 밖으로 너그러움을(4~5절)
감옥에 갇혀 편지를 보내고 있는 바울은 ‘주 안에서 항상 기뻐하라’고 권면합니다. 주님을 기다리는 신앙은 내 마음을 기쁨으로, 타인에게는 너그러운 마음을 품도록 만드는 기적을 만들어 냅니다.
3. 기도, 예수 안에 누리는 평강(6~7절)
외부의 상황변화에 상관없이 마음과 생각이 평강을 유지하는 것이 가능할까요? 바울은 근심과 염려 대신 ‘감사의 기도’를 드려야 한다고 기록합니다. 감사의 기도를 통해 이미 우리에게 너무나 가까이 임하신 주님을 만날 수 있을 것입니다.
▮ 자신을 돌아보기/ 하나님께 기도하기: 한 치 앞을 내다보기 어려운 상황 속에서 기쁨과 너그러움을 유지하기 어려운 시대입니다. 감사의 기도를 회복할 수 있도록 시간을 정해 노력해 봅시다.
▮ 중보기도 제목 나누기: 코로나19의 빠른 종식과 투병 중인 교우들, 기상 이변으로 몸살을 앓는 피조세계를 위해 기도합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