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일설교요약
가정예배 자료
▮ 찬송 220장 ▮ 말씀 묵상(Q.T) 나누기
▮ 중심 구절(빌 2:12): “그러므로 나의 사랑하는 자들아 너희가 나 있을 때뿐 아니라 더욱 지금 나 없을 때에도 항상 복종하여 두렵고 떨림으로 너희 구원을 이루라”
▮ 본문의 배경 이해하기: 빌립보교회는 바울의 선교사역을 적극 협력했던 건강한 교회입니다. 바울은 감옥에서 빌립보교회에 편지를 보내 더 성숙한 교회가 되도록 권면합니다.
▮ 말씀의 요점
1. 두렵고 떨림으로 구원을 이루어 갑시다.(12절)
구원은 완성된 사건이 아니라 두렵고 떨리는 마음으로 계속 이루어가야 할 성숙의 과정입니다. 일상생활과 교회 생활에서의 만남은 성숙을 이루어 갈 좋은 기회를 제공합니다.
2. 그리스도 안에서 겸손하게 살아갑시다.(1~5절)
서로 다른 존재 간의 갈등은 피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그리스도 안에서 권면, 위로, 교제, 긍휼, 자비를 베푼다면 갈등을 최소로 줄일 수 있습니다. 그리스도 안에서라는 말은 예수님께 받은 은혜 안에서 행동하라는 의미입니다. 자신이 죄인임을 깨닫고, 은혜로 구원받은 사람답게 타인을 대하라는 의미입니다.
3. 예수님의 마음을 품고 살아갑시다.(5~8절)
예수님이 하늘 영광을 버리고 도리어 종이 되어 섬기신 것처럼 상대방을 자신보다 낫게 여기는 겸손한 마음으로 섬긴다면 삶의 자리와 교회 안에서 갈등은 사라지고 회복과 성장은 늘어나게 될 것입니다.
▮ 자신을 돌아보기/ 하나님께 기도하기: 직장, 가정, 교회 안에서 타인과의 갈등이 벌어지면 그리스도인이기 때문에 더 괴롭지는 않나요? 그러한 상황에서 예수님의 마음을 품을 수 있게 해달라고 기도해 봅시다.
▮ 중보기도 제목 나누기: 코로나19와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교우들과 기상 이변으로 몸살을 앓는 피조세계를 위해 기도합시다.
댓글